본문 바로가기
[공부의 영역]

책에 체했어요...[부의 추월차선] 소화하기 1부

by 최pro 2022. 7. 8.

유튜브나 SNS에 떠도는 좋은 말들이 도움이 될까 싶어

멍하게 바라만 보다 뒤돌아서면 까먹게 되고,

정작 실천하는 행동은 하나 없고,

폰게임만 하게 되는 나를 바꾼 계기가 있다.

 

어떤 유명한 부동산 유튜버의 영상을 보다가

돈이 열리는 나무가 있다는 말을 들을 것이다.

바로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속에서 말이다.

생각만 해도 너무 행복하고 궁금해져서,

주말에 서점을 찾아갔다.

 

책을 종종 사긴 했지만 늘 읽어내는데 실패했던 나는

이번에는 뭔가 달랐다.

 

시작부터 뼈를 때리는 말들과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세상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면서 

반박할 수 없는 내용들에 충격을 받았다.

 

1차 요약_자본주의 삶

사람들은 세가지의 길로 삶을 살아간다.

 

1. 인도

2. 서행차선

3. 추월차선

 

인도는 돈을 많이 벌던 적게 벌던 항상 부족함을 느끼며 쾌락주의로 살아가고

서행차선은 돈을 아끼고 아끼고 아끼다 늙어서 부자가 된다. 그 확율도 높지 않다.

추월차선은 정확한 목표가 있으며 빠른 속도로 부자가 된다.


내가 가는 길이 어디였는지 설명하기에 앞서 자라왔던 환경을 돌이켜보면...

 

어린시절 부모님은 꽃장사를 하시면서 IMF에 타격을 입어

폐지를 팔고, 자판기를 운영하고, 담배를 팔고

평생을 아끼면서 살다가 당뇨에 걸리셨다.

매주 두번씩 혈액투석을 하고 얼음장 같은 새로운 피로 교체하면서 버티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으면

내안의 반항심은 사라졌다. 

아직도 사춘기라는게 뭔지 잘 모르겠다.

 

이렇게 억눌려 있던 욕구는 20대 후반에 폭팔하게 된다.

처음으로 일한 직장 연봉은 1800만원 월세내고 남는돈 다쓰면서 살았다.

딱 2년만 내가 하고 싶은거 하면서 살자.

라는 마음가짐으로 자전거라는 취미도 만들도 

근데 그 2년이 5년이 되고 소비를 줄이는 것은 정말 어려웠다.

 

사람들이 모두 관심 가질때 관심가진 주식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여러가지 돈버는 방법들

목돈은 없고 관심은 가는 부동산 투자

 

겉핧기식 지식과

수많은 합리화들로

정작 실천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사업자, 브랜딩, 쇼핑몰,

껍데기만 가득 쌓여갔다.

휴대폰만 처다보면서 살았다.

 

책에서는 말한다.

 

2차 요약_목표설정, 인식개선

늙어서 부자가 되면 그 부를 누리지 못한다.

빠르게 부를 쌓고 그 부를 누려라

자신에게 솔직해져라.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그 목표를 내가 자주 보는 곳에 뽑아서 붙여라.

목표와 관련없는 행동을 당장 그만둬라.

최선의 도움이 되는 관계에 집중해라

성공은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있다.


그동안 봐왔던 수많은 부자들의 강의에 나왔던 내용들이다.

그 부자들이 이책을 보고 하는말인지

이책이 그사람들의 말을 듣고 쓴 글인지 알 수 없지만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그동안 떠돌아다니던

수많은 좋은 말들이 정리된다.

책을 다 읽고서 더이상 게임은 하지 않는다.

아니 하지 못하겠다. 책의 내용들이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3차 요약_방향성 설정

세상에는 다섯가지 돈이 열리는 시스템이 있다.

1.임대 시스템

2.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3.콘텐츠 시스템

4.유통 시스템

5.인적자원 시스템

(10년전에 썼던 책인데 지금의 부자들을 정확하게 정리한 글이다.)

돈이 열리는 시스템이니까 다 해봐야지 가 아니라

일단 하나에 집중해야한다. 여러가지에 집중하면 될것도 안된다.

기회주의자가 되지 말자.

하나가 되면 다른 시스템으로 함께 발전 시킬수 있다.

 

돈버는 시스템을 알았으니까 모든걸 그만두고 당장 해봐야지를 이야기 하는게 아니다.

여러분의 삶이 그렇지 않다는걸 글쓴이는 알고 있다.

버는 돈의 40%는 세금이고 나머지 40%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시스템에 투자해라

그리고 남은 20%로 생활해야 한다.

돈을 아끼라는 말이 아니라 더 많이 벌 생각을 해야한다.

20%가 너무 적다면 그 20%를 늘리기 위해 우선 노력해야 한다.

 

시스템에 투자하는 40%가 너무 막연할 수도 있다.

우선 자신에게 투자해야 한다.

배움을 멈추지 말고, 원하는 시스템을 발전시킬수 있는 생각도 키워야 한다.

작은것 하나하나 놓치지 말고 시스템의 통제권을 가져야 한다.

시장에서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울림이 너무 큰 책이라

책을 소화하는게 힘들어 내용 정리를 해봤습니다.

2부에서 계속

책을 소화해 보시죠!

2022.07.10 - [[공부의 영역]] - 책에 체했어요...[부의 추월차선] 소화하기 2부

 

책에 체했어요...[부의 추월차선] 소화하기 2부

2022.07.08 - [[공부의 영역]] - 책에 체했어요...[부의 추월차선] 소화하기 1부 책에 체했어요...[부의 추월차선] 소화하기 1부 유튜브나 SNS에 떠도는 좋은 말들이 도움이 될까 싶어 멍하게 바라만 보

experience-area.tistory.com

 

반응형

댓글